이것저것링크 아이폰에서 발행 화면 캡처

블로그 개설기에 이어서 실제 트리거하는 장면을 캡처로 떠보았다. 매일하는 이 발행 작업에 소요되는 실제 시간은 30초 정도이다.

  1. 오후 특정 시점에 Due를 통해 발행 시점을 알리는 미리알림이 뜨면,
  2. 홈화면에 있는 Workflow 액션을 실행하고,
  3. 텍스트에디터의 문서 제목을 수정하는 것으로 발행이 완료.

예전에 비하면 무척 간편해졌다고 자평하고는 있지만 역시 세팅하기까지 머리가 아팠다.

Workflow 액션은
1. "Get Files from Dropbox" 로 IFTTT를 통해 쌓여있던 텍스트파일을 얻어서,
2. "Save to Dropbox"로 이 파일을 워드프레스 자동발행 플러그인과 연동된 위치로 옮긴다.
3. 다시 "Get Files from Dropbox"로 1.의 파일 주소를 불러와서,
4. "Delete Files from Dropbox"로 해당 파일을 삭제하여 결과적으로 파일을 잘라내기한다.
5. "Date"로 현재 날짜를 호출
6. "Format Date"로 현재 날짜를 "이것저것링크 yyyy-MM-dd" 형식으로 변환
7. "Copy to Clipboard"로 클립보드에 텍스트를 복사
8. "Show Notification"으로 성공했음을 팝업 표시

사용한 텍스트에디터는 Notesy다. 이 작업 전용으로 쓰기 위해 다시 깔았다. 위 액션을 통해 결과적으로 텍스트파일은 "Post_via_Dropbox"폴더에 안착하는데, 이 폴더만 싱크하도록 설정해두고 앱을 실행하여 신속하게 텍스트파일로 들어가 제목만 바꿀 수 있도록 하였다. 제목은 확장자가 생략되어 표시된다. 이미 클립보드에 "이것저것링크 오늘날짜" 형식으로 텍스트가 있으므로 붙여넣기하고 빠져나오면 끝.

이 작업이 모두 끝나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에 의해 잠시 후 포스트가 자동 발행(텍스트파일명=포스트 제목)되고,발행된 텍스트파일은 서브폴더로 옮겨진다.

(2015년 1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