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R 모닝에디션 팟캐스트 피드 만들기

NPR은 좋은 곳이다

미국 영어 공부하기 좋은 소스로 많이 알려진 NPR(미국 공영 라디오 방송)은 학습자 입장에서 1) 정치적으로 또라이 소리를 하는 프로그램이 거의 없고, 2) 대본(transcript)과 음성파일(.MP3)을 얻기 쉬우며, 3) 팟캐스트나 Tunein Radio 앱, NPR 홈페이지, 크롬캐스트나 애플티비 등 다양한 채널에서 접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BS Power English는 꽤 장수하고 있는 중급 영어회화 라디오 방송인데, 작년에 한 번 들어보려고 했다가 포기했어요. 1) 어디서나 들을 수 있는 음성소스(.mp3)를 구할 수 없고, 편당 구매시 돈을 지불해도 24시간만 스트리밍을 해줍니다. 2) 허접하고 정신사나운 홈페이지. 가령 미리듣기는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는 안 된다거나… 3) 기본적으로 폐쇄적인 플래폼이면서, 제공하는 앱/홈페이지의 완성도가 거지 같습니다..

NPR Morning Edition

NPR로 팟캐스트 앱에서 검색해보시면 꽤 재밌는 프로그램이 많은데, 일반적으로 짧게 끊은 뉴스 듣기에는 역시 NPR – Morning Edition이 유명하죠.

이 쇼에 대한 재밌는 사실 몇 가지.

  1. 1979년 첫 방송 이래 수많은 상을 휩쓴 프로그램
  2. 첫 방송 때 마이크 잡고 25년 계속 진행했던 Bob Edwards가 2004년까지 진행했었음(25년간!). Edwards가 그만둬서 진행자 자리에서 내려온 게 아니라 수석 보도원? 정도의 자리에 앉히고 진행자만 새 얼굴로 교체하려는 방송사 결정에 따른 것이었는데 애청자들이 열받아서 난리났었다고. 현재는 Steve Inskeep이 진행. 참고로 Steve Inskeep가 쓴 책 제목이 [Jacksonland]인데, Steve의 뉴욕타임스 기고에서도 알 수 있듯, 도날드 트럼프가 추구하는 바가 예전 잭슨 대통령이랑 닮았다고 지적함. 즉 ‘an America for white people’을 만드려 한다는 것.
  3. 미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듣는 라디오 방송으로, 매주 1200만 명 이상이 듣고 있는 것으로 추정.

여튼 정치적으로 꼴통스럽지 않으면서, 발음 좋은 미국 영어로 귀가 호강할 수 있는 방송이라고 할 수 있죠. 주제나 구성도 과학, 예술 등을 넘나드는 다양한 분야를 다루기에 심심하지 않습니다. 형식도 짧고 빠른 보도 형식에 인터뷰, 코멘터리 형식을 혼합하고 있어서 재밌게 들을 수 있어요.

NPR – Morning Edition 매일 듣기 세팅 (기본)

가장 간편: 홈페이지에서 듣기

  1. 스마트폰 브라우저에 NPR – Morning Edition을 즐겨찾기한다.
  2. 접속하면 오늘 뉴스 꼭지 중에 가장 인기있는 뉴스부터 추천된다.
  3. 뉴스 제목을 탭해서 들어가서 읽고, 들으면 되고, 재생기 옆 버튼을 통해 대본(Transcript) 또한 읽을 수 있다. 대본은 바로 올라오지 않을 수도 있는데 빠르게 제공되는 편.

몇 가지 팁

  1. 브라우저에서 대본을 보고 있는 화면에서, 아이폰 사파리 읽기목록에 추가하거나 Pocket, Instapaper 등으로 보내두면 더 쾌적한 화면으로 읽기 가능합니다. 저는 Pocket으로 보내면서 태그 추가합니다. 나중에 골라서 다시 볼 수 있도록. 물론 다시 보지는 않아요. ;;
  2. Pocket으로 보낸 뒤 에버노트 등으로 대본 백업도 가능하겠죠. IFTTT 등을 이용해서 자동화해도 되고요.
  3. 아이폰 기준 NPR 앱은 별로더군요. 프로그램/에피소드 즐겨찾기도 힘들고 재생기도 마음에 안 들어서 비추합니다. 차라리 tunein radio 통해서 동일 방송을 듣기를 추천합니다. 앱에서 타이머 설정하기도 쉽고, Follow 해두면 프로필에서 쉽게 접근 가능하고, Chromecast나 애플티비로 보내기도 좋아요. (TuneIn에서 Morning Edition 청취)


△ 아이폰 튠인라디오 앱에서 모닝에디션 청취화면 크롬캐스트 사용해 거실티비로 송출한 화면

JustCast를 이용해서 드롭박스 파일 팟캐스트 앱으로 받아보기

그냥 모바일에서 즐겨찾기 해서 홈페이지 통해 듣거나, 직접 MP3 파일 다운받아서 스마트폰의 어학기 전용 앱에 넣어서 들어도 되는데, 좀 귀찮죠. NPR 팟캐스트 채널이 몇 개 있지만 앞으로도 모닝에디션은 팟캐스트 방송 – 구독 가능한 형태로 제공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들을 때 15초 되감기 버튼이 고맙게도 제공되기는 하는데, 그것 뿐입니다. Tunein Radio 같은 스트리밍 라디오 앱은 오프라인 파일 저장도 안 되고, 00초 되감기 등의 옵션도 재생기에 없어서 구간반복해서 듣고자 할 때 불편합니다. 물론 PC에서 해당 뉴스의 .MP3 파일을 구한 다음에, 아이폰의 어학 전용 앱에 넣어주면 되지만 매일 그러고 있기엔 내가 너무 귀찮고..

검색해보니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사람이 있더군요. NPR Morning Edition as a Podcast · Bogdan’s Blog에 자세히 안내되어 있는데, 1) 어떻게든 자동으로 Morning Edition 의 방송파일을 얻어내서 2) 이를 팟캐스트 피드 파일로 제작하고 3) 그것을 팟캐스트 앱에서 편리하게 구독/청취하자는 계획입니다. (물론 이렇게 제작한 .xml을 재배포하는 것은 안 되겠죠.)

따라해볼까 검토해보니, 공부해야 하는데 ㅠㅠ 스트레스가 더 크고 유지보수도 나중에 곤란하지 않나 싶어서 전 좀 타협하기로 했습니다.

기본 순서

제 계획은 이래요.

  1. 그냥 .mp3 파일은 PC 사용하다가 시간이 날 때 수동으로 받는다. 드롭박스 폴더에 저장. 그 정도 수고는 감수.
  2. 이제 드롭박스 특정 폴더에 .mp3 파일이 몇 개 있다.
  3. 자동으로 인식되고 팟캐스트 채널에 반영된다.
  4. 위 팟캐스트를 이미 구독하고 있는 내 팟캐스트 앱을 열면 최신 에피소드 .mp3 파일이 보이고 다운로드 가능하다.
  5. 이제 어학 공부하기에 편리한 재생옵션을 제공(되감기, 구간반복 등)하고, 조작하기 쉽고 디자인도 좋은 앱을 수많은 팟캐스트 전용 어플 가운데 선택해서 청취하며 공부한다. 아이폰 Overcast 팟캐스트 앱의 경우 재생배속을 0.7배속으로 늦춰도 목소리가 어색하지 않고, 목소리만 부스트해서 잘 들리게 하거나 대사 없는 부분의 재생을 건너뛰거나 단축시키는 등 편리한 기능을 많이 제공합니다.
  6. 대본은 아이폰 사파리 등에서 즐겨찾기로 해당 기사를 방문해서 보거나, 애초에 PC에서 .mp3 받는 작업할 때 대본을 Pocket 앱으로 추가해두거나 해도 되고요. 저는 좀 귀찮아도 팟캐스트 앱에서 바로 볼 수 있게 description 항목에 추가해둡니다.

JustCast 무료 서비스

드롭박스에 공부할 파일이 .mp3로 준비되어 있을 때, 팟캐스트로 뿌려주려면 피드 파일(.xml)을 제작해야 하는데 이것을 수동으로 하려면, 귀찮습니다.

  1. 해당 .mp3 파일로 접근 가능한 주소를 얻어야 한다.
  2. 음성 파일의 제목, 길이 등을 포함하여 .xml 파일의 목록에 정보를 기입해야 한다.

자동으로 하려면 .mp3 파일을 전문 팟캐스트 호스팅 서비스에 업로드해서 배포할 수 있겠죠. 하지만 내가 제작하지 않은 파일을 팟빵으로 막 배포하고 그러면 안 되겠죠.

그래서 드롭박스에 조용히 파일을 두고, 이를 .xml 파일로 변환하는 작업만 JustCast에 맡기려고요. 이 서비스는 드롭박스 폴더에 파일을 넣어두기만 하면 자동으로 팟캐스트가 업데이트 되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인데요. 무료 버전의 경우 치명적인 제한이 있어서 피드에 아이템이 3개로 제한됩니다. 그 이상을 리스트에 표시하고 배포하려면 한 달에 5달러나 내야 해요.

하지만, 저는 세 개면 충분합니다. 최신 세 개 정도만 띄워두고 계속 오랜된 파일은 밀어서 떨어뜨리면서 뉴스를 공부할 거니까요. 공부가 목적이니까~ 3개 정도면 오케이입니다.

JustCast 가입과 세팅

JustCast 홈페이지 플랜 설명 페이지에 보면 플랜에 따른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저는 무료 플랜에 가입(Sign Up)을 클릭.

원하는 드롭박스 아이디로 로그인 후, 접근을 허가해주세요.

이제 PC에서 드롭박스 > Apps > Justcast 폴더로 들어가서 원하는 폴더를 안에 만들어줍니다. 저는 morningedition이란 폴더를 만들었어요. 기존에 테스트용으로 생성된 example 폴더는 삭제하고요.

그리고 이제 morningedition 폴더에 .mp3 파일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JustCast의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보면 팟캐스트 채널이 만들어져있지요.

Edit 버튼을 눌러 들어가서 간단한 팟캐스트 설명을 써줍니다. 어차피 혼자 볼 거니까 상관없지만요. 이름이랑 홈페이지 등은 비공개 운영할 거니까 지워버리거나 대충 써넣으시고요. 대표 이미지 없으면 안 예쁘니 로고 같은 거 받아와서 올려주면 좋겠네요.

public / private 옵션도 private으로 변경합시다. 구독할 수 있는 주소에 원래 개설자 이름, 방송채널명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러면 외부에서도 우연찮게 이 피드를 찾아내는 사람이 있을 수 있으니 주소 문자열을 복잡하게 만드는 기능입니다. 그럼 진짜 이 주소를 누가 직접 알려준 경우에만 구독할 수 있겠죠.

자료 넣기

그 다음은 간단해요. 모닝에디션 홈페이지에서 .mp3 파일을 연동된 폴더에 받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가사를 팟캐스트 앱에서 보고 싶으면 가사를 마우스로 복사해서, Justcast 의 관리자 페이지에서 각 파일의 edit 화면으로 들어가 description 항목에 붙여넣기 해주면 되고요.


△ 아이폰 Overcast 앱에서 방송 들으며 대본을 함께 보는 화면

그리고 Justcast 홈페이지에서 구독 가능한 RSS 주소를 얻어 이를 내가 좋아하는 팟캐스트 앱에서 수동으로 집어넣어 구독해주면 됩니다. 당연히 이를 배포해서는 안 됩니다.

몇 가지 주의사항

Justcast 관리자 화면에 보면 피드 최신 개수가 10개입니다. 하지만 플랜이 무료 플랜이면 3개만 결과적으로 유효하게 배포됩니다. 만약에 1,2,3,4 네 개의 mp3 파일을 차례대로 드롭박스의 연동된 폴더에 넣으면, 최근 2,3,4번 파일만 관리자 화면에 나타나고 배포될 거에요. 하지만 피드 파일에는 아직 10개가 넘지 않아서 1,2,3,4가 남아있는데 … 팟캐스트 앱 등에서 보면 1,2,3,4 파일이 다 목록에 보이지만 1번 파일은 다운로드 시도할 때 실패되는 상황이 됩니다. 만약 1번 파일을 다시 듣고 싶으면 폴더에서 뺐다가 다시 집어넣거나 하는 작업이 필요하고요. 기존 2,3,4번 파일의 순서를 바꾸고 싶은 경우에 Justcast 관리자 화면에서 배포publication 시점을 수동으로 입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팟캐스트 앱에 따라서는 피드 업데이트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거나 이용하기 불편할 수도 있는데 보통은 All items / Older items 등의 메뉴로 들어가서 목록을 뒤지면 내가 드롭박스에 집어넣은 파일을 찾을 수 있을 거에요.

만약 Nplayer 같은 앱으로 즉시 전송해서 보면 되는데 왜 일을 크게 만들지?라는 생각이 드시면 즉시 그렇게 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는 어디까지나 Overcast 앱에서 듣고 싶다 + 드롭박스 다운로드 행위만으로도 구독이 가능하게 하고 싶어서 꾸려본 환경이니까요 ^^
어떤 분에게는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마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