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롭박스로 나만의 팟캐스트 방송 만들기

드롭박스Dropbox만 사용하여 나만의 팟캐스트 방송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왜 그래야 하냐고 물어보면 별로 할 말 없지만, 꽤 잘 사용하는 중이어서 공유해봅니다.

1. 드롭박스 + 팟캐스트 ??

순서

  1. 드롭박스 폴더에 MP3 있다
  2. MP3 연결 주소 추출해서 방송용 피드 파일만 작성하고 역시 드롭박스에 저장한다
  3. 구독 주소만 알면 누구라도 팟캐스트 앱을 이용해서 MP3 파일을 청취한다

개인소장 MP3 + 팟캐스트 구독 방식의 장점은?

개인이 소장한 MP3를 그냥 모두 스마트폰에 집어넣어 듣지 않고 방송을 구독하는 방식으로 듣게 되면, 팟캐스트 앱이 제공하는 편리한 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1. 새로운 파일을 유선/무선으로 직접 집어 넣을 필요 없이 스마트폰의 팟캐스트 앱이 자동으로 최신 파일을 받도록 할 수 있다
  2. 애플에 피드를 제출하거나 호스팅에 올리는 것보다 더 최신의 수정사항이 빠르게 반영되는 편. 가령 새로운 파일을 올렸을 때 바로바로 보입니다.
  3. ‘최신 10개의 파일만 유지하기’와 같은 기능은 팟캐스트 앱이 보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데, 용량 관리에서도 유리해진다
  4. 재생 앱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바로 다른 팟캐스트 재생 앱으로 교체해도 구독 주소만 다시 입력하면 동일한 순서로 정렬된 재생목록을 볼 수 있다
  5. 친구에게 구독 주소를 알려주면 파일을 직접 보내줄 필요 없이 최신의 자료 목록을 공유하며 들을 수 있다
  6. 자료 유실 위험도 적고, 따로 호스팅 서버에 접속해서 업로드하지 않아도 되니 노력도 적게 든다.

단점은?

  1. 전송량 제한: 혼자 들으면 몰라도 드롭박스의 전송 데이터 제한 때문에 많은 사람에게 배포하기에는 힘들다. 드롭박스의 트래픽 제한은 하루 20GB 수준으로, 10MB 파일 하나를 친구에게 배포할 경우 이론적으로는 수천 명까지도 커버되지만 단기간에 몰리면 경고 메일 받을 수도 있음. 어쨌든 무제한은 아니라는 얘기.
  2. 직접링크방식: 드롭박스 안에 있는 MP3 파일을 바로 받아 들을 수 있는 링크를 얻는 건 이제 누구나 아는 꼼수이지만, 공식적으로 이를 인정한다고 밝힌 바가 없으므로 언제 짤릴지 모른다. 따라서 중요한 기관이나 단체의 공식 방송을 이런 방식으로 구성하기에는 부담스러움.
  3. 피드 작성이 좀 귀찮을 수 있어서, 수백 개의 음악 파일을 이런 식으로 구성하는 건 시간 낭비임. 시리즈로 이루어진 교회나 학교의 설교/강의 자료나, 개인의 연습곡 녹음한 걸 배포하는 용도 정도로 적합할 듯.

2. 구축 순서

Step1. 드롭박스 환경 갖추기

  1. 드롭박스를 PC에 설치한다.
  2. 아무 곳이나 폴더를 만들고 폴더 안에 방송에 넣을 MP3를 담아둔다.

드롭박스 설치는 네이버 검색하면 나옵니다. MP3는 가급적 영문 이름으로 수정하는 것을 권장하고, 정렬하기 편하도록 파일명 앞에 숫자나 날짜를 넣어주면 좋더군요.

가령, e01_mysong.mp3 처럼 에피소드 번호를 앞세우든지, 161231_mysong.mp3 처럼 날짜를 앞세우면 나중에 파일명 순으로 정렬했을 때 보기 좋고 정리하기도 편합니다.

Step2. 피드 파일 기본 구성

해당 폴더 안 또는 임의의 드롭박스 장소에 피드 파일(feed.xml)을 만듭니다. 혹시 Public폴더가 있다면 거기에 만드는 걸 추천하고, 아니라면 MP3 보관해둔 폴더 안이나 상위 폴더 등에 만드시면 좋겠네요.

피드 파일이 무엇이고 작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한 설명은, 제가 블로그에 써두었던 팟캐스트 피드파일 작성하기를 참고해주세요.

지금은 개인이나 소수의 사람들과 직접 공유할 피드를 만드는 것이라 최소한의 정보만 들어가도록 조금 수정한 아래의 버전을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애플에 제출해서 공식으로 배포할 게 아니니까요. 홈페이지 주소, 저작권자 표시 이런 건 건너뛰고 제목, 제작자 이름, 설명 정도만 넣어줘도 화면에 보이는 건 비슷합니다.

텍스트 에디터에서 대충 아래와 같이 작성하세요. 아래의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넣고, 한글로 된 부분만 수정한 다음에, feed.xml 등으로 저장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rss xmlns:itunes="http://www.itunes.com/dtds/podcast-1.0.dtd" version="2.0">
 
<channel>
<title>팟캐스트방송제목</title>
<language>ko-kr</language>
<itunes:author>제작자</itunes:author>
<description>방송 소개말</description>
 
<itunes:image href="방송프로필이미지주소" />
 
<!-- item start -->
<item>
<title>에피소드 제목</title>
<itunes:author>저자</itunes:author>
<enclosure url="드롭박스에서 얻은 MP3 파일 주소" length="파일바이트크기" type="audio/mpeg" />
<guid>드롭박스에서 얻은 MP3파일 주소</guid>
<pubDate>발행 날짜</pubDate>
<itunes:duration>재생 시간 분:초</itunes:duration>
<description>
가사, 참고글, 또는 대본 등을 여기 붙여넣음
</description>
</item>
<!-- item end -->
 
</channel>
</rss>

이제, Notepad++ 등으로 위 파일의 한글 부분을 수정해주시면 되는데요. <!-- item start --> 나오기 전의 부분은 가령 아래와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다른 건 별로 어려울 게 없는데 방송용 대표 이미지 주소가 복잡해보이는데요. 다음 챕터에서 설명하겠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rss xmlns:itunes="http://www.itunes.com/dtds/podcast-1.0.dtd" version="2.0">
 
<channel>
<title>우리 가족 녹음 방송</title>
<language>ko-kr</language>
<itunes:author>우리가족</itunes:author>
<description>우리 가족 목소리 방송입니다.</description>
 
<itunes:image href="https://dl.dropboxusercontent.com/s/i8pve3yzbv5d3v5/%ED%94%BC%ED%84%B0%EC%8B%B1%EC%96%B4.jpg" />

Step3. 대표 이미지 주소 따기

방송 이미지까지 생략하면 너무 보기 싫으니까 넣어주면 좋은데요. 아래처럼 http://로 시작하는 이미지 주소를 따야 합니다. imgur.com같은 곳에 올려서 따도 되는데, 드롭박스에서 바로 추출해봅시다.

<itunes:image href="https://dl.dropboxusercontent.com/s/i8pve3yzbv5d3v5/%ED%94%BC%ED%84%B0%EC%8B%B1%EC%96%B4.jpg" />

MP3 파일 담아놓은 곳에 프로필로 사용할 이미지를 마련해서 넣어둡니다. 정사각형 모양으로 잘라두셔야 하고, 가로세로 1200px 이상의 해상도가 나오도록 해주세요. 이미지 자르는 거야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있으니까 패스합니다.

그리고 이제 드롭박스에서 해당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두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Dropbox 링크 복사를 해주세요.

Dropbox 링크 복사

이제 복사된 링크를 다시 아까 피드 편집하던 화면으로 돌아와서 프로필 이미지 주소 부분에 붙여넣기 해줍니다.

<itunes:image href="https://www.dropbox.com/s/i8pve3yzbv5d3v5/%ED%94%BC%ED%84%B0%EC%8B%B1%EC%96%B4.jpg?dl=0" />

이제 저 주소를 조금 수정해주어야 하는데요. 그림 파일 자체로 바로 연결되도록 만들어주기 위해서입니다. www 부분을 dl로 수정하고, dropbox.com 부분을 dropboxusercontent.com으로 수정한 뒤, 맨 뒤에 있는 .jpg?dl=0 부분을 .jpg로 바꾸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주소 모양이 변하겠죠.

<itunes:image href="https://dl.dropboxusercontent.com/s/i8pve3yzbv5d3v5/%ED%94%BC%ED%84%B0%EC%8B%B1%EC%96%B4.jpg" />

Step 4. 녹음 파일 첫 번째 추가하기

이제 에피소드 목록을 추가해봅시다. 하나의 에피소드는 <item>으로 시작해서 </item>으로 끝납니다. 이것을 한 덩어리로 생각하고 추가 에피소드가 있으면 계속 위에 쌓아주시면 됩니다.

<!--item start-->
<item>
아이템 두 번째 내용 들어감
</item>
<item>
아이템 첫 번째 내용 들어감
</item>
<!-- item end -->

위와 같이 최신의 에피소드가 위에 오도록 계속 추가해주면 됩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 item start -->
<item>
<title>제 1화. 막내의 노래자랑</title>
<itunes:author>막내</itunes:author>
<enclosure url="https://dl.dropboxusercontent.com/abcd/xdfg/little.mp3" length="3579528" type="audio/mpeg" />
<guid>https://dl.dropboxusercontent.com/abcd/xdfg/little.mp3</guid>
<pubDate>Thu, 1 Dec 2016</pubDate>
<itunes:duration>2:34</itunes:duration>
<description>
막내의 노랫말: 어버버 어버버 아아아아 오오오오
</description>
</item>
 
<!-- item end -->

mp3의 직접 링크 주소는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마우스 우클릭으로 링크를 먼저 딴 뒤에 dl.dropboxusercontent.com/.../abc.mp3 와 같은 형태가 되도록 수정하세요.

length는 mp3 파일에 마우스 올려두고 우클릭한 뒤에, 파일 속성으로 들어가면 크기 부분에 ‘000바이트’와 같은 문구가 있습니다. 거기를 복사해서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컴마는 빼주시고요.

<guid>뒤에 있는 부분은 <enclosure url= 뒤에 넣었던 파일 주소와 동일한 내용으로 붙여넣어주세요.

pubDate는 발행 시점입니다. 기입할 때 약속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적어요.

Wed, 15 Jun 2014

“요일, 일 월 연도”의 순이지요. 시간도 적을 수 있는데 귀찮으니까 패스합시다.

요일은 다음 중에서 골라잡으세요.

“Mon” / “Tue” / “Wed” /
“Thu” / “Fri” / “Sat” / “Sun”

월은 다음 정보를 활용해서 써주세요.

“Jan” / “Feb” / “Mar” / “Apr” /
“May” / “Jun” / “Jul” / “Aug” /
“Sep” / “Oct” / “Nov” / “Dec”

발행 시점은 임의로 정해주는 것이므로 미래의 날짜를 기입해도 좋습니다. 다만 xml에 기입하는 순서와 발행 시점의 순서가 일치해야 관리하기 좋겠죠. xml 아이템은 시간 역순으로 기입하고, 실제 아이템의 발행 시점은 시간순이면 헷갈리잖아요.

<duration> 부분은 총 파일 재생 길이를 분:초의 형식으로 넣어주시면 되고요.

<description> 뒤 부분은 영어공부 자료의 경우 대본을 넣거나, 가사 등을 넣으면 좋습니다. 보통 팟캐스트 앱에서 이 텍스트를 같이 보면서 들을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Step5. 받아서 듣기

이제 모든 작성이 끝나면 피드 파일을 저장하고, 역시 직접 링크 주소를 따주세요.

https://dl.dropboxusercontent.com/s/y1lamqhciwyxeqd/ttteeesssttt.xml

대충 이런 모양으로 나올텐데 이것을 친구들에게 알려주거나 본인이 팟캐스트 앱에서 직접 추가하여 들으면 됩니다.

마치며

해당 피드를 애플에 제출하거나 팟빵에 올릴 생각이라면 저작권에 걸리는 자료가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보세요. 또한 블로그 등의 공개적인 장소에 올리는 것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쓸데없는 손님을 끌여들여 여러분의 드롭박스 트래픽이 하루에 다 소모되는 일이 생길지도 몰라요. 만약 구독 주소가 노출되어 드롭박스에서 경고 메일이 날라오면 간단히 피드파일명을 수정해보세요. feed.xml 보다는 3Dqdfo.xml과 같은… 걸로…

저는 NPR의 모닝에디션 mp3나 기타 이번 달에는 이걸 좀 들으면 공부해야겠다 싶은 것들을 리스트에 추가해두고 다니면서 듣고 있습니다. 이미 팟캐스트 피드를 제공하는 방송이라고 해도 개인적으로 특정 에피소드를 받아서 소장용으로 직접 피드를 구성해두고 듣는 것도 재미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방송의 모든 에피소드가 재미있는 건 아니고, 계속 반복해서 듣고 싶은 에피소드가 뒤로 밀려나지 못하게 내 취향에 따라 리스트를 큐레이팅하며 들어보시길.

(2016년 12월)

“드롭박스로 나만의 팟캐스트 방송 만들기”에 대한 2개의 생각

  1. ” 텍스트 에디터에서 대충 아래와 같이 작성하세요. 아래의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넣고, 한글로 된 부분만 수정한 다음에, feed.xml 등으로 저장합니다. “에서 feed.xml 부분은 어떻게 효과를 주신건가요 ? 링크나 이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그냥 code 태그 적용된 거고 스타일 시트에서 고정형 폰트로 적용한 겁니다. 마크다운에서는 보통 “ 안에 가둬서 씁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