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북 + 구글문서 애드온 + 워드프레스 = (비추합니다)

— 추가 —
위 포스트에서 구글문서를 통해서 삽입한 사진이 현재 노출되지 않고 있네요.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017년 9월 20일

===============================

ASUS 저렴한 크롬북 정말 잘 쓰고 있습니다. 크롬북 사용하면 구글 문서도구를 안 좋아하더라도 완전히 무시하기는 힘든데, 이 기기 자체가 구글의 서비스를 핵심으로 품고 있기 때문이죠. 문서도구에 애드온을 설치하면 더욱 다양한 작업이 가능한데, 가령 오늘 소개해드리는 것처럼 워드프레스 블로그 원고 작성이 간편해집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여러분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에 아래와 같이 크롬북으로 글을 쓸 수 있습니다.

  1. 크롬북에서 내장된 문서도구 앱으로 원고를 작성한다.

  2. 이를 워드프레스 블로그 임시글로 보낸다.

  3. 스마트폰 앱이나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 접속하여 최종 검토하고 발행한다.

부가기능 설치

설치는 배포 페이지 WordPress.com for Google Docs에서 하거나 구글문서도구의 ‘부가기능’ 메뉴를 통해 검색해서 할 수 있습니다. 설치는 PC 크롬에서 바로 하시면 됩니다.

이 애드온을 다시 소개드리면, 1) 구글독스에서 문서를 작성한 뒤에, 2) 이를 WordPress.com 에 개설한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보내거나, Jetpack 을 설치한 셀프호스트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보냅니다.

핵심 기능과 장점

장점1 – 시간 절약

기존에는 구글독스를 문서작성 도구로 즐겨쓰는 사람의 경우, 가령 크롬북 환경에서 이미지가 포함된 문서를 공들여서 모두 작성하고 난 뒤에 이것을 그대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발행하고 싶을 때 ‘복사-붙여넣기’ 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애드온을 사용하면 한방에 글을 전송합니다. 새로운 탭을 열 필요가 없어 시간을 매우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서를 수정한 뒤에 업데이트 버튼만 누르면 다시 반영되기 때문에 중간중간 계속 워드프레스 임시글 내용으로 원고 백업/전송이 가능합니다. 문서도구를 떠나지 않고, 클릭 한 번으로 자신의 블로그 테마를 반영한 미리보기 화면을 즉시 볼 수 있는 것도 장점이고요.

장점2 – 구글독스 = 사진 삽입 가능한 마크다운 에디터

다른 프로그램에서 작성한 글을 워드프레스 에디터에 붙여넣기할 때 서식이나 글꼴이 엉망이 되는 경우가 있지요. 그러나 구글독스에서 바로 글을 작성하면서 적용한 포맷을 이 애드온으로 워드프레스로 보내도 포맷은 거의 그대로 아름답게 적용됩니다. H1 등의 제목 태그와 굵게, 이탤릭체, 하이퍼링크 등등이 문제 없이 그대로 잘 표현됩니다.

여기에 덤으로 본문에 삽입한 사진도 그대로 업로드되어 워드프레스 임시글로 저장됩니다. 특히 구글문서도구에서는 본인의 구글포토에 있는 사진을 즉시 문서 본문에 삽입할 수 있어요.

아래는 사진 삽입 예입니다. 구글문서 안에서 구글포토 사진을 삽입할 때 대단히 용량이 절약된 버전으로 이미지가 들어오네요. 사진 포스팅에는 불리한 환경이고, 일반적인 경우에는 이익일 수도 있겠습니다.

1) 구글포토에서 불러와서 구글문서도구에서 삽입 (사진 품질이 상당히 저하되지만 좋은 말로 하면 많이 압축됨 -> 원래 300KB 정도의 이미지가 50KB로 들어왔습니다)

R0002878.JPG

2) 구글문서에서 PC에 있는 사진을 직접 업로드하여 삽입 (이 경우에도 사진은 위 1번의 경우처럼 압축됨)

R0002878.JPG

3) 구글 포토 사진을 PC로 다운로드 받은 후, ShareX를 이용하여 공유 링크 따고, 마크다운 문법으로 구글 문서 본문에 이미지 삽입 (가로 1500px, 300KB 정도의 이미지 그대로 링크. 이와 같이 외부 이미지를 링크한 경우에는 화질 보존에 유리)

또 한 가지는 Jetpack에서 마크다운을 활성화한 경우에, 구글문서도구 본문에 마크다운 문법 그대로 작성하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알아서 잘 표현된다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마크다운 문법을 그대로 사용하여 구글문서도구에서 글을 작성하되, 중간중간 구글포토 사진을 삽입도 가능하고, 이를 워드프레스에 보내었을 때 아름답게 표현됩니다.

사실 이게 엄청난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게, 여행 가서 카메라 메모리에 있는 사진을 구글포토에 일단 모두 백업 > 크롬북으로 사진 삽입하면서 여행기 작성 > 비행기에서 원고 손보기 > 스마트폰 워드프레스 앱에서 최종 미리보기 검토 후 즉시 발행 … 이 작업흐름 엄청 효율적일 거 같지 않나요?

또한 여차하면 마크다운 에디터 가벼운 것으로 작성해 둔 원고를 따로 RTF/서식있는텍스트 등으로 변환할 필요 없이 구글문서도구에 본문 그대로 붙여넣기 할 수 있으니 좋습니다.

요즘 간단한 사진 편집은 아이패드나 작은 스마트폰에서도 훌륭한 편집 앱이 많아서, 사진에 표시하고 자르고 합치는 작업까지 다 손에서 해결해서 구글포토 특정 앨범 폴더에 넣어두면 랩탑/크롬북에서 원고 작성할 때 정말 글만 쓰면 되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일이 간편해집니다.

장점3 – 마크다운과 구글독스 서식 중복 적용

한 문서 안에서 어느 정도 호환이 됩니다. 구글독스에서는 Ctrl + Alt + 0, 1, 2 등으로 서식을 즉시 적용 가능한데, 가령 ## 중간 제목으로 적어도 제목2 서식으로 워드프레스에 적용되고, 중간 제목으로 적은 뒤에 Ctrl + Alt + 2 를 눌러서 <h2> 태그를 먹여도 똑같은 효과가 발생합니다.

한 문서 안에서 이를 혼용해도 문제가 없더군요.

완전 짬뽕이 된 기분이지만, 애초에 다른 환경에서 가져온 문서를 합쳐서 수정할 때 덜 번거로울 거 같습니다.

장점4. 협업 가능

구글 문서 도구는 실시간 협업이 가능하죠. 블로그 원고를 협업하여 작성할 수 있게 되는 셈입니다.

주의사항과 문제 해결

원고 소실 주의

1) 구글 독스에서 먼저 원고 작성하고, 2) 임시글로 전송하고, 3) 수정할 게 있으면 구글 문서도구에서 수정 후, 다시 업데이트하는 건 괜찮지만, 역 방향으로 동기화되지는 않는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즉, 1) 구글독스에서 문서 작성 후 임시 글로 전송한 다음에, 2)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그 임시 글을 수정하여도, 3) 구글독스의 해당 문서가 이를 받아들이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이 경우에 구글 독스에서 다시 업데이트를 누르면 현재 워드프레스에 있는 원고에 수정 사항이 있는 상태인데 구글 독스로 다시 덮어쓰기해도 되냐고 물어봐주기 때문에 사고를 막는 장치가 있습니다. 양방향 싱크가 아니라는 점을 주의해서 써야겠습니다. 이 애드온을 사용할 거면 최종 발행 직전까지 계속 수정 작업을 구글에서 하는 게 좋겠네요.

저는 오히려 이게 좋다고 생각하는 게, 블로그 원고의 가장 최신 버전을 안전한 클라우드에 백업해놓는 효과가 생기거든요. 워드프레스의 원고를 어딘가에 백업하기 위한 솔루션은 많아서 에버노트 자동 백업하기, 처음부터 드롭박스에 마크다운 문서로 작성하고 이를 서버와 싱크하기 등등이 가능하지만 구글문서도구가 애초에 원고 최신본 저장 장소라면 걱정할 일이 없지요.

빠릿하지 않다

구글문서도구를 그간 주력으로 쓰지 않은 이유는 오직 단 하나, 클릭 즉시 글을 쓸 수 있는 쾌적한 도구는 아니라는 말입니다. 저에게 글쓰기 도구의 미덕은 클릭과 동시에 커서가 깜박여야 하고, 이미 작성한 정보를 찾기 위해 그 즉시 열어볼 수 있는 쾌적함입니다.

속도로 따지면 구글드라이브 클라이언트로 폴더 싱크를 하고 있지 않다면,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당장 뭔가 써두어야 할 때 그 접근성이라는 게 노트패드++ >>>>>>>>>> 한글/MS워드 등 설치형 워드프로세서 > 구글독스 아닐까요?

때문에 앞으로도 주로 텍스트에디터로 글을 쓸 거 같고요. 크롬북에서도 미묘한 커서 버벅임이 싫어서 Text 같은 오프라인 모드 지원하는 가볍고 심플한 에디터에서 먼저 원고 작업을 하고 나중에 붙여넣기 하는 걸 선호하게 되네요.

하지만 구글독스 글쓰기 환경/성능에 아무 불만이 없다면 처음부터 구글독스에서 작성하면서 제목 서식 등을 적용해가며 쓰는 게 훨씬 보기 좋은화면에서 문서를 만지는 길입니다.

물론 저는 그냥 텍스트 에디터에서 마크다운으로 써서 구글독스에 붙여넣을 생각입니다.

모든 서식이 보존되는 건 아니더라

제목 태그, 기본적인 글자서식(굵게, 이탤릭, 밑줄), 하이퍼링크 등은 잘 보존되는데, 모두 호환되는 건 아닌 거 같습니다.

특히 인용 태그 먹이는 게 힘든 거 같습니다. 구글문서에서 인덴트를 주고 룰러 적용해서 blockquote 서식 적용된 것처럼 만들어도 워드프레스에서 미리보기 하면 모두 무시되어 반영되지 않더군요.

하지만 Jecpack 에서 마크다운 활성화했다면, 간단히 &gt; 앞세우는 마크다운 인용서식 적용 문법 사용하는 것으로 해결이 되는 문제입니다. 아래는 구글문서에서 마크다운 문법으로 <blockquote> 적용한 예시입니다.

Jecpack 에서 마크다운 활성화했다면, 간단히 &gt; 앞세우는 마크다운 인용서식 적용 문법 사용하는 것으로 인용 문단 표시가 가능함.

유튜브 영상 삽입할 때 워드프레스에서 주소만 넣으면 되었었는데, 구글독스에서 보낼 때는 <iframe width="300" height="150"> 태그 따서 기존처럼 전체 코드를 삽입해야 되더군요.기타 생각처럼 예쁘게 옮겨지지 않는 스타일이 또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결론

저는 크롬북을 거의 끼고 살아서, 정말 반가운 애드온이었습니다. 이 글은 모두 구글문서도구에서 작성되었습니다.

(2017년 4월)

One thought on “크롬북 + 구글문서 애드온 + 워드프레스 = (비추합니다)”

  1. 2017년 7월 현재 이 방법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1) 미디어 링크가 깨졌습니다. 2) 사진의 해상도가 용인하기 어려울 정도로 저하되어 게시됩니다. 3) 기타 포맷이 무너지는 등 오히려 일을 만드는 경우가 생기더군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