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백업 플러그인 사용기 — 아마존 라이트세일 서울 리전으로 옮기다

2017년 7월에 아마존 라이트세일 도쿄 리전에 워드프레스 개설 이후, 18년 5월에 서울 리전 출시 소식 을 들었지만 귀찮아서 참다가 이번에 이사 했습니다.

서울 리전, 속도 체감?

Seapy님이 쓴 AWS 서울 vs 도쿄 리전 속도 및 가격 비교 에 보니, 일반적으로 2~4배 속도 체감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전 헤비하게 업로드/다운로드를 안 해서 그런지 사이트 접속는 잘 모르겠네요. 대신 관리자 대시보드가 매우 빠릿해졌습니다. 유지/보수에 있어서 스트레스가 많이 줄었습니다.

멀티사이트 백업 – 복원 도구?

아마존 라이트세일 리전 이사할 때 기본 제공하는 스냅샷 도구 이용해서 원클릭으로 옮겨주면 좋을텐데 아직 그런 기능은 없더라고요. 따라서 백업하고, 다시 복원하는 수작업이 필요합니다. 백업이야 여러 가지 방법이 있고, 단 하나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 중인 경우에는 무료이면서 좋은 도구가 많습니다. 써 본 것들 중에선 All-in-One WP Migration 을 추천합니다. 파일로 백업 받아, 새 집에 가서 파일 올리고 클릭하면 원클릭으로 해결입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를 멀티사이트 환경으로 운영한다면, 얘기가 다릅니다. 조금 구글링 해 본 느낌으로는 …. 초보라면 유료 플러그인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하는 옵션은 Reddit 포럼의 평이 좋은 1) UpdraftPlus 프리미엄 ($70), 그리고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2) All-in-One WP Migration에 멀티사이트 지원 애드온을 결합 ($199) 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All-in-One WP Migration + Multisite Extension

  • 홈페이지: Servmask.com
  • 장점: 데이터베이스와 플러그인 등 모든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내려받고, 그 파일을 새로 이사간 곳에 업로드하면 이사가 끝나는 간편함. 사용자 화면도 보기 좋게 잘 구성. 데이터베이스 fine and replace 를 백업 단계에서 명령할 수 있음. 멀티사이트 확장도구를 구입하면 파일제한도 풀어주기 때문에 하나만 구입하면 됨. 이 도구의 기능도 경쟁사 대비 훌륭한 편이어서, △ 멀티사이트 네트워크에서 사이트 하나만 백업하거나 전체를 백업하는 걸 선택할 수 있고, △ 기존 네트워크에 하나의 사이트를 불러와서 식구로 Import하거나 네트워크 전체를 불러오기도 가능합니다. △ 기존 네트워크 안에 있는 사이트 하나를 Clone(복제)하는 기능, △ 복수의 네트워크에 대한 지원, △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는 도메인/사이트의 개수에 제한이 없고**, △ 내려받고 올리는 파일 용량의 제한도 없어요(서버의 한계치까지).
  • 단점: 뭐겠습니까 .. 가격이죠…
  • 참고로 클라우드 방식으로 가령 드롭박스/구글드라이브에 있는 원격의 공간에 백업하고 그걸 다시 끌어당겨서 복원하려면 확장도구를 별도 구매해야 하고 이것도 각각 $99달러를 청구합니다. 그래도 평생 라이센스 + 사이트 개수 제한이 없다는 점은 훌륭합니다.
  • 결론: 하나 구입하고 더 신경쓰고 싶지 않다면 .. 추천합니다. 특히 여러 사이트, 멀티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경비 절감 효과가 있고요. 비슷한 종류의 백업 플러그인 중에 더 저렴해보이는 대안이 있는 것 같지만 기간별로 과금하거나, 지원+설치 기간에 제한을 두거나, 설치해서 적용할 수 있는 사이트의 개수에 제한을 두는 곳이 많습니다.

UpdraftPlus (Premium)

  • 홈페이지: Updraftplus.com
  • 장점: 가장 인기있고 유명한 백업 플러그인이며 많은 기업들도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생기는 신뢰. 멀티 사이트 운영하는 게 아니라면 드롭박스 연결 등을 무료로 지원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결합과 백업을 무료로 해결하고 싶다면 좋은 옵션이 됩니다. 멀티사이트를 백업하고자 하는 경우 그냥 $70를 주고 프리미엄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돈을 아낀다고 마이그레이터 + 멀티사이트 애드온 = $55인데 도메인이 달라지거나 다른 기능 추가할 상황이 생기면 차라리 처음부터 프리미엄을 패키지로 구매할 걸 후회하게 될 거 같네요. 성공한다면 All-in-One 플러그인 대비 100달러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멀티사이트 이전이 가능합니다.
  • 단점: 일단 .. 설치 제한 1년이 걸려 있습니다. 1년이 지나서 사이트를 이사해야 할 때 다시 구매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두 번째로, 디자인과 기능에 대해 불만 있습니다. 애드온을 너무 잘게 썰어서 판매하고, 쿠폰을 뿌리면서 추가 구입을 권유하고 …. 정신이 없어요. 대시보드에서 만나게 되는 사용자 화면도 직관성이 떨어집니다. 구입한 확장을 사이트에서 도메인 기준 인증하는 과정도 깔끔하지 않았습니다. 명성에 비해 아쉬운 사용자 경험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번에 이 플러그인으로 이사했는데 미디어 라이브러리의 상당 파일이 날아가 버렸습니다. 젯팩의 photon 연동 때문인지 어쩐지 잘 모르겠는데 … 이사하실 분들은 젯팩 끄고 진행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 그리고 백업 파일 생성 시 속도도 좀 불만이었네요.
  • 결론: 제가 다시 멀티사이트 이사해야 한다면 그냥 $200 쓰고 All-in-one Migration의 멀티사이트 확장도구를 구입하겠습니다.

다른 플러그인들

  • Jetpack/VaultPress: 사실 젯팩을 사용하지 않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거의 없기 때문에 … 젯팩이 제공하는 백업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다면 꽤 편리하고 신뢰할 수 있는 도구를 선택하는 셈입니다. 백업 도구 자체는 VaultPress 의 기술을 사용하는 형식인데, 개별 사이트별로 모두 유료 구독을 해야 하고, 그 후에 VaultPress 멀티사이트 플러그인 을 설치하여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개념도 좀 복잡하고, 중요한 것은 멀티사이트 백업 시에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해서 통으로 복구할 수 있는 방식이 아니라 공통 파일 정도만 백업하는 거 같네요… 라사이트 단위로 최소 연간 $59 비용이 들어서 멀티사이트 3개 백업/복구하는데 200달러에 근접해지는 셈이 되는데 너무 비쌉니다. 생각해보면 월간 구독 형식으로 백업과 복원을 실행하고, 다시 구독을 해지하는 것도 가능할 것 같지만 … 멀티사이트 백업 관련해서 이용 후기도 많이 없고 사용을 권하기가 힘듭니다.
  • BackWPup: 대부분의 생각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유료 버전이 1년에 70달러입니다. 1년 후에는 설치하려면 리뉴얼해야 하는데 이 때는 1년 연장에 39달러를 받습니다. 이 도구는 무료 플러그인으로 멀티사이트 백업파일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하고, 생성한 파일은 사실 Updraft 같은 타 플러그인에서 받아서 복원할 수 있는 호환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생성한 백업 파일로 단일/멀티사이트를 복원하고자 할 때는 비용 지불 버전이 필요한 거죠. 평소에 무료로 백업하다가 복원해야 하는 시점이 되었을 때 비용을 지불하라는 자세인 거 같습니다.

리전 이동하는 순서

1) 백업하기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은 미리 정리해두고, 멀티사이트 백업을 지원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해 백업 파일을 받습니다. 클라우드 공간으로 파일을 내려받고 복원할 수 있다면 더 빠르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리전 환경 갖추기

서울 리전에 서버 환경을 갖춥니다. 이 때 이사오기 전과 같이 LAMP 환경 만들어주고 … 새로 개설된 워드프레스에 플러그인을 통해서 복원을 시도합니다.
Updraft 의 경우 만약 1사이트 도메인에만 지정되는 제품을 구입하셨다면 … 도메인 매핑이 새로운 사이트에 적용되는 걸 또 기다려야 했습니다. 그게 네임서버 적용까지 오락가락 하잖아요? 기존 사이트에서 플러그인 애드온의 연결을 해제하고 새로운 사이트에 다시 도메인 기준 연결이 완료되기까지 상당히 짜증이 나더군요 .. 그렇다고 두 개를 구입할 수는 없고 … 암튼 돈만 아니었으면 사이트 제한 없고 여러 곳에서 설치/시험이 자유로운 플러그인이 좋겠습니다.

3) 복원 후

파일질라 접속 체크(사용자 키 내려받기 등), SSL 적용 다시 하기도 귀찮은 구간이었네요.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제공하는 도메인 툴을 이용해서 기존 인스턴스와의 연결을 끊고 다시 연결해주셔야 하겠죠… 젯팩 재연결 등의 작업은 어렵지 않겠고요.
SSL 적용 관련해서 Let’s encrypt 인증서 설치는 기존 인스턴스 적용 해제를 위해서 따로 해줄 건 없고, 새로운 사이트에서 다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결론

접속자 입장에서 얼마나 더 쾌적해진 건지 확인할 방법이 별로 없습니다만, 생각보다 고된 작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랑 비슷한 처지에 계신 분이 있으면 …. 1) 돈을 모은다 2) 믿을 수 있는 플러그인을 지른다 3) 시간 넉넉할 때 천천히 작업한다 .. 순으로 추천 드릴게요.
쓰고 나니까 영양가가 별로 없네요..
(2018년 10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