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뉴스 듣기) NPR 모닝에디션 + 아이폰 nPlayer + Satechi 리모콘 사용기

(미국) 영어 뉴스 청취를 정기적으로 하고 싶으신 분들, NPR 모닝 에디션을 추천해요. 1) 논조도 건전하고, 2) MP3 파일 다운로드 가능하고, 3) 대본을 제공하며, 4) 정치, 문화, 사회, 기술 분야의 뉴스를 보통 3분 정도로 끊어서 적당한 호흡으로 차려 냅니다.

근데 이게 팟캐스트 채널이 없어요. 물론 NPR 공식 앱으로 경유해도 되지만, 공부하려고 듣는 입장에서 반복 청취, 구간 반복, 건너뛰기 등 사용자 입장에서 불편하더군요.

직접 NPR 모닝에디션 팟캐스트 피드를 만들어 팟캐스트 앱에 주소 추가해 듣는 방법도 있습니다. 좋긴 한데 … 피드 파일 만들어내는 게 좀 귀찮은 게 흠이었네요.

영어 뉴스 듣기에 적당한 아이폰 앱, 찾기 힘들어

은근히 마음에 드는 걸 찾기가 힘들더군요.

1) Pocket Casts 등의 팟캐스트 청취 앱 : 디자인이 아름답고, 다른 팟캐스트 방송과 나란히 들을 수 있습니다. 이전곡/다음곡 버튼이 5초전/5초후 등으로 대응하는 경우도 많아서 영어 뉴스 들을 때 찍찍이처럼 사용하기도 좋습니다. 보이스부스트(목소리 강조), 늘어짐 없는 배속 제어 기능도 좋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1곡 반복, 사용자가 구성한 플레이리스트 전체 반복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앱이 많아요. 어제 들은 걸 다시 들으려면 매번 큐에 다시 추가해줘야 한다든가… 고생스럽습니다. 팟티는 리스트 전체 반복이 가능해서 좋았는데 이전곡/다음곡 버튼이 정말 이전 에피소드/다음 에피소드에 대응해서 특정 부분을 반복하고 싶은 상황에 대응이 안 되더라고요.

2) 오디오북 앱 : 오디오북 앱 종류도 조금 조사했는데, 자체 플랫폼을 갖추고 구입하거나 구독을 권하지 사용자가 가진 MP3를 넣어 활용하도록 해주는 앱은 잘 없습니다. 게중에는 그래도 Bound($3.99)를 오랫동안 사용했고 추천해요. 드롭박스나 구글드라이브에 폴더 하나에 MP3를 모아두고 이 폴더 전체를 한 권의 책인 것처럼 불러와서 들을 수 있습니다. 중간에 특정 지점에 북마킹을 해둘 수 있어 거기에서부터 다시 듣기 좋고요.

3) 어학 전문 구간반복 앱: 일단 디자인이 하나같이 다들 구립니다. 구간반복 기능이 훌륭하면 드롭박스 같은 클라우드 공간 연결로 파일 넣기가 안 되거나, 리모콘이나 키보드 지원이 부실하거나, 도무지 알 수 없는 디자인과 배치 방식으로 버튼을 화면 가득 뿌려놓았습니다. Speater($4.99) 는 파형 인식과 UI 면에서 그래도 나은 편이지만, 역시 클라우드 서비스 지원이 안 되고 있고 범용 리모콘이나 키보드의 화살표 좌우키에 되감기/빨리감기 버튼이 대응이 안 되어 있어 탈락입니다.

결론: 그냥 nPlayer로 듣자.

결국 nPlayer(5900원) 으로 듣기로 했는데, 이 유명한 동영상 앱이 영어뉴스에 가장 좋은 앱이기도 한 이유는 … 제 입장에선 아래와 같아요.

1) 드롭박스에서 쉽게 MP3 파일을 가져올 수 있다.
2) 내가 원하는 순서대로 재생목록을 구성할 수 있고, 한 곡 반복이나 전체 목록 반복도 가능
3) 세밀한 배속 설정
4) 북마크는 안 되지만 중간에 듣다가 만 지점에서 이어듣기 가능
5) 이전트랙/다음트랙을 다른 기능으로 할당해서 5초전/15초뒤 등으로 설정 가능해서 리모컨이나 키보드로 컨트롤하면서 공부하기 좋음.
6) MP3에 태깅해서 가사 필드에 대본을 집어 넣어 nPlayer에서 재생하면서 대본을 볼 수 있다.

작업 순서

1) PC에서 NPR Morning Edition 프로그램 사이트 에 접속해서 MP3 파일을 드롭박스 특정 폴더에 다운로드.

2) 해당 MP3파일 우클릭해서 MP3tag 프로그램으로 열기. 이 프로그램은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3) 표지파일은 추가해도 되고 안 해도 됩니다. 가사를 볼 때 배경에 앨범 이미지가 깔려서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어서 추가 안 하거나, 어두운색으로 보정 후 적용하는 게 좋을 듯.

4) 파일명 우클릭 – “확장된 태그” 선택하세요.

5) 필드 추가 .. 버튼을 누릅니다.

6) 필드 제목에는 UNSYNCEDLYRICS 를 선택합니다. UN ..이라고 타이핑하면 바로 추천됩니다. 값란에는 브라우저의 뉴스 페이지에서 대본(TRANSCRIPT) 부분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세요.

7) 이제 아이폰에서 nPlayer 앱을 열고 네트워크 탭 메뉴를 통해 드롭박스의 해당 폴더로 들어가서 MP3를 바로 재생하거나, 다운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한 파일들을 재생목록에 추가해서 공부하면 됩니다. 스트리밍보다는 스와입해서 다운로드하고, 그 로컬파일로 재생목록을 만드는 게 버벅이지 않고 더 부드럽게 반응합니다.

8) 다운로드한 파일을 재생하면서 가사 보기를 켜서 넣어둔 대본을 볼 수 있습니다.

9) 기타 앱의 환경설정 메뉴를 통해 리모트 컨트롤의 이전트랙/다음트랙을 각각 빨리 되감기/빨리 감기 등으로 변경하면 에어팟 두드리기나 블루투스 리모컨으로 5초 뒤로 가기 등의 동작을 명령하기 편리합니다.

10) Amazon 에서 Satechi 리모컨을 하나 샀는데 주머니에서 5초 되감기, 볼륨조절, 재생과 일시정지 등을 버튼으로 할 수 있으니 시리를 부르거나 아이폰을 꺼내는 것보다 좋더군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