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eunbatang

한자폰트 추천 – 플래시카드 디럭스에 바른바탕체 적용

한자폰트 다운 받아 플래시카드 디럭스 앱에 적용하려고 했더니 뭘 받아야 되는지 모르겠더군요. 한국어문회 한자공부 자료를 공부하는데 아이폰 기본 폰트가 한자의 삐침?을 좀 더 표현해주기를 원했습니다. 좀 알아보니 몇 년 전보다 폰트 적용하기 많이 쉬워졌네요.

왼쪽이 적용 전 시스템 기본 폰트, 오른쪽이 바른바탕체 적용 후입니다.

바른바탕체 플래시카드디럭스 적용
△ 플래시카드디럭스에서 애플 기본 서체(좌) vs. 바른바탕체(우)

1. 바른바탕체, 한국 한자 형태를 아름답게 표현

Traditional Chinese 폰트로 검색하면, 이른바 “번체(繁體)”라고 하는 중국어 폰트를 구할 확률이 높습니다. 보통 한 세트에 13000 자 정도가 내장되어 있고, 웬만한 한자는 다 커버됩니다. 하지만 중국-대만-홍콩-한국-일본-베트남 사이에 한자 모양이 완벽하게 호환되지 않는다는 게 문제입니다.

가령 ‘길 도’와 ‘거북 구’ 같은 한자를 보면 폰트에 따라 같은 한자를 다르게 표현하고 있는 걸 볼 수 있어요.

워드프로세서 한자폰트 자형 차이
△ 한글2014 워드프로세서에서 글꼴에 따라 다르게 표현된 한자

한양해서 글꼴은 ‘책받침’이라고 부르는 부분을 한국 자형과 상당히 다르게 쓰고 있습니다. HY해서체를 제외한 다른 글꼴의 책받침 형태로 쓰기 연습하는 게 한국 자형을 익힐 때 좋아 보입니다. 나눔명조의 한자 모양이 일반 바탕체와 같은 것은 해당 서체가 한자를 따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거북 구’를 한양해서체에서 쓰는 모양은 베트남 자형에 가까워 보이고, 함초롬바탕, 나눔명조, 노토산스 한중일 폰트에서 표현하는 것은 일본 자형이라고 하네요. 비슷해 보이지만 중간 아래에 획을 내려 닫아 쓰는가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런데 애플 기본 서체는 또 한글 자형으로 잘 표시되고 있는 걸 보면 우리 사정을 잘 고려한 듯 합니다. 나무위키에서 ‘거북 구’자 관련 지역별 자형 차이에 관한 설명을 참조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아이폰에서 그냥 기본 서체로 한국어문회 한자 시험을 공부해도 비교적 문제가 없고, 다른 폰트로 변경하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폰트의 변경을 원할 때, 쉽게 구할 수 있는 한자 서체 가운데 ‘바른 바탕’이 한국에서 통용되는 자형을 익히기에 좋아 보입니다.

2. 바른바탕체 한자폰트 포함 다운로드

대한인쇄문화협회 자료실 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전체 파일 다운로드는 100MB 정도이지만, 실제 환경에 따라 설치하는 단일 파일은 4 MB 정도입니다.

한자폰트 사용 시 한글과 잘 어울리는 바른바탕체
△ 바른바탕체는 한글-한자의 조화가 자연스럽다(우측).

나눔명조가 이미 훌륭하지만, 바른바탕체는 한글과 한자가 조화롭게 보이도록 디자인한 최초의 서체라고 합니다. 한글 사용자이면서 한자폰트 사용을 겸하고 싶은 경우 추천합니다. 기사를 조금 인용해보면 ..

우리가 사용하는 한자 서체 중 일부는 중국이나 대만, 일본에서 쓰는 한자꼴이 섞여 있기도 하다. 이렇듯 나라별 한자의 형태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바른바탕체 한자는 국내에서 사용하는 한자꼴로 폰트를 만들었다. 바른바탕체 한자는 한국에서 사용하는 형태를 연구하고, 관련 연구자로부터 자문을 받아 디자인했기 때문에 검수 기간과 수정 기간이 상당히 오래 걸렸다.
한자 유니코드 같은 경우는 대표적으로 5개 국가(한국, 중국의 간체자, 번체자, 일본, 베트남)가 있는데, 각각의 언어권에 따라 한자의 모양이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모양을 가진 글자들이 있다. 읽는 데 크게 문제가 없기 때문에 국가별 한자가 혼용되고 있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는 사실. 바른바탕 한자의 경우는 한글의 디자인에 맞춰서 디자인된 한자이다 보니, 한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자에 적용할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유니코드의 한국어 영역을 참고하여 한국 한자 모양에 맞춰 디자인했다.

– “한글과의 자연스로운 조화, 바른바탕체 한자 무료 배포“, 타이포그래피서울, 2015년 6월 16일.

국고 지원을 받아 인쇄, 출판, 디자인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한 것으로, 개인/기업 무관하게 사용 가능하며, 상업용으로도 문제 없습니다.

3. 바른바탕체 아이폰 FCD에 한자폰트 적용하기

3.1. 폰트 설치용 앱 구하기 : iFont 추천

아이폰에 폰트 넣을 때 예전에는 iTunes 가 반드시 필요했지만, 요즘은 앱을 사용해서 편하게 작업할 수 있네요. 저는 폰트 하나만 넣고 끝낼 거라 iFont(무료) 앱을 사용했습니다. 꼭 이 앱을 써야할 이유는 없고요.

3.2. PC에 바른바탕체 다운로드

대한인쇄문화협회 자료실 에서 바른바탕체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여러 파일이 용도별로 있을텐데, 아이폰 특성상 .otf 궁합이 좋겠지요. BareunBatangOTFM.otf 파일을 찾으세요. 보통 굵기의 서체입니다.

3.3. 드롭박스에 바른바탕체 otf 파일 업로드

BareunBatangOTFM.otf 파일을 드롭박스에 업로드합니다. 위치는 무관합니다.

그리고 아이폰의 ‘파일’ 유틸리티 앱에서 드롭박스 연결이 혹시 안 되어 있는 경우 연결해주세요.

3.4. iFont로 바른바탕체 불러오기

iFont 앱을 실행 후, 하단의 메뉴 탭에서 “Get Font”로 들어간 뒤, 메뉴 첫 번째 “Open Files…”를 눌러 들어가세요. 이후 드롭박스에서 아까 올린 BareunBatangOTFM.otf 파일을 찾아 핸드폰으로 내려 받습니다.

과정에서 핸드폰에 프로필 설치를 요구할 수도 있는데 핸드폰 설정 메뉴로 들어가서 프로필 설치를 마친 후 다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설치를 마치면 iFont 앱의 Files 탭에 설치된 바른바탕OTF 폰트가 보여야 정상입니다.

3.5. FCD에서 바른바탕체 한자폰트 적용하기

Flashcards Deluxe 를 실행하고, 한자가 포함된 단어장으로 이동한 뒤, 단어장 설정 화면의 “글자 / 정렬” 화면으로 가세요.

그리고 가령 텍스트 1이 한자라면, 글자 – 텍스트 1의 서체를 시스템 폰트 목록을 통해 “BareunBatangOTF”로 지정하면 됩니다.

플래시카드 디럭스에 한자폰트 적용
△ 플래시카드 디럭스 앱에서 카드 1면 폰트 변경

4. 기타 응용

iFont에서는 구글폰트 연결을 지원합니다. 버그인지 처음 진입하면 검색창이 안 나오는데, 뒤로 갔다가 다시 진입하면 검색창이 보여요. “nanum”으로 검색해서 나눔고딕, 나눔펜스크립트 서체 받거나, “jua”로 검색하면 배달의민족 주아체 받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플래시카드 디럭스 카페에 영어, 일본어, 한자 공부와 관련된 더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2019년 6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