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강도 운동 사이클 반복을 위한 인터벌 타이머 (유튜브)

인터벌 타이머 사용해서 아침에 스트레칭 루틴을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몇 가지 동작을 이어 수행하면 전체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문제는 다음 동작으로 옮겨갈 수 있게 1분 또는 2분 사이 중간중간 누가 알려줬으면 좋겠다 싶더군요.

운동 사이에 간격을 두고 알림을 제공하는 이른바 ‘인터벌 타이머’는 이미 여러 앱들이 있습니다만, 1) 가벼우면서 제 마음대로 쉽게 변경 가능한 그런 앱이 생각보다 없다 2) 타이머에서까지 내가 광고를 봐야 하나 3) 타이머를 유료로 사는 건 아깝다 4) 손목에서도 함께 울려야 핸드폰 화면 안 보고 자세를 바꾸기 편하다는 점 때문에 고민이 시작되었습니다.

제 손목에는 어메이즈핏 빕이 오랫동안 살고 있는데, 이게 모든 앱의 알람을 받아 손목에 진동을 울려주지는 못합니다. 사실 Interval Timer – HIIT Workouts와 같은 일반적인 타이머 앱도 나쁘지 않지만, 손목에서 알림이 함께 울려주지 않으니 불편해요. 차선책으로 Due 앱에 내장된 타이머를 1분으로 설정하고 스누즈 알림이 반복되도록 두면서 열 번 알림을 손목으로 받아보려 했는데 이게 중간에 전달이 되다가 안 되다가 해서… 신뢰성 때문에 탈락!

그런데 텔레그램 봇에도 인터벌 타이머가 있네요? 써보니까 나쁘지 않습니다.

텔레그램 인터벌 타이머 봇 사용기

△ 텔레그램 인터벌 타이머 봇(@itimerbot)

설치는 @itimerbot 페이지 통해서 텔레그램으로 불러들이시면 됩니다. 물론 텔레그램에서 직접 검색해도 되죠.

인터벌 타이머 봇 시작하기, 환경언어 선택하기

  • /start :봇을 시작합니다.
  • /lang : 영어/ 러시아어 선택 가능합니다.

인터벌 타이머 사용법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해서 “/timer + 반복 라운드 + 시간 + 시간 .. ” 의 형식으로 명령어와 옵션을 더하여 넣어주면 끝입니다. 그럼 텔레그램 메시지 오듯이 알려주는데, 이 때 함께 표시될 메시지도 본인이 따옴표에 담아 추가할 수 있네요.

  • /timer 3 60 120 : 60초-알림-120초-알림 라운드를 3회 반복합니다.
  • timer 3 60 "휴식 끝! 운동 시작!" 180 "휴식 시작!" : 60초 지나면 “휴식 끝! 운동 시작!” 메시지가 나오면서 알람이 울리고, 다시 180초가 지난 후 “휴식 시작!” 알람이 울리며 60초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이 루프/라운드를 3회 반복합니다.

다음은 제가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텍스트 전체를 키보드 텍스트 대치에 입력해두고 대화창에서 ;workout 이라고 입력하면 아래 텍스트 전체가 즉시 입력되게 해두었습니다.

/timer 1 30 "왼쪽다리" 60 "오른쪽다리" 60 "개구리자세" 120 "코브라자세" 120 "V자" 120 "몸통비틀기-좌" 60 "비틀기-우" 60 "쿨다운" 30 "수고했습니다!"

일단 라운드는 1회로 끝납니다. 시작하면 30초간 운동 준비를 하고, “왼쪽다리” 알람이 오면 왼쪽 다리 스트레칭을 시작합니다. 60초 후에 “오른쪽다리” 메시지가 오면 다리를 바꿉니다. 이런 식으로 텔레그램 메시지를 보면서 지시에 따라 자세를 변경하고 “쿨다운” 시간 30초를 가진 뒤 “수고했습니다!” 문자와 함께 종료합니다. 총 11분.

인터벌 타이머 - 어메이즈핏 빕 워치에 표시된 화면
△ 어메이즈핏 빕에 표시된 인터벌 타이머

어메이즈핏 빕처럼 저렴한 워치에서도 텔레그램 메신저 내용을 표시해주기 때문에 따로 핸드폰을 쳐다보지 않고 운동하다가 슬쩍 손목을 보는 동작만으로 충분합니다. 현재 전체 인터벌의 몇 번째 알림이고, 몇 번째 라운드인지 파악할 수 있지요. 핸드폰이 락커에 있거나 다른 방에서 충전 중이어도 불편하지 않아요.

@itimerbot 추가 정보

  • 이미 실행중인 타이머는 ‘timer_active’ 해시태그로 검색이 되고, 이미 종료된 타이머는 ‘timer’ 태그를 갖습니다.
  • /test :명령어로 테스트 타이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 /timer : 명령어 뒤에 모든 숫자를 한 번에 입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명령어만 입력하면 텔레그램 키보드 영역에 미리 선택할 수 있는 숫자 패드가 나타나므로 인터랙티브하게 차례로 라운드 / 타이머 시간을 넣어서 패턴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추가 사용 팁

매일 사용하는 루틴이 있다면 이를 키보드 단축키로 할당해서 빨리 입력하세요.

IFTTT를 사용해서 특정 시간에 이 봇이 있는 그룹 대화방에 타이머 시작 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자동화할 수 있을 겁니다. (안 해봤습니다).. 아침에 씻고 커피 타고 등등 미세한 루틴이 있다면 자동화 고민할 만 하겠죠..

그리고 꼭 운동용으로 쓸 이유는 없습니다. 몇 가지 행동을 사슬처럼 엮어서 계획적으로 성취하고 싶다면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는 아이폰 보면서 놀다가 시간 버리는 거 방지하는 용도로 좋았네요. 학교종이 없으면 마냥 놀게 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timer 2 2400 "20분 휴식 시작" 1200 "휴식끝" : 40분-20분 세트로 일하면 연속 몇 시간 공부하는 것보다 효율이 좋다고 합니다. 40분 공부하고, 20분 쉬고, 두 번 반복하세요.
  • /timer 4 300 "25'작업시작" 1500 "작업중지" : 포모도로 기법도 유명하죠. 5분 준비 후 25분 집중에 돌입하세요. “작업중지” 알람이 울리면 무조건 중단하고 5분 쉬세요. 그리고 “작업 시작” 알람과 함께 시작합니다. 이렇게 4회 반복하여 2시간 일하고 10~20분의 약간 더 긴 휴식을 가진 후 다시 포모도로 사이클을 시작합니다.
  • /timer 1 10 "푸시업" 20 "휴식" 10 "스키점프" 20 "휴식" 10 "레그킥" 20 "휴식" 10 "버피" 20 "휴식" 10 "스쿼트" 20 "휴식" 10 "제자리뛰기" 20 "수고하셨습니다!" : 타바타 고강도 운동은 사실 메시지 볼 시간이 없으니까 손목에서 알림 울리면 바로바로 바꿔서 동작 시행하면 됩니다. 다만 이렇게 10초 단위로 짧게 울리는 알림은 손목으로 잘 전달되지 않을 때가 있더군요.
  • /timer 2 3000 "10분 휴식" 600 "휴식 끝!" : 50공부하고 10분 노는 패턴 2회 반복. 독서관에서 3시간 끊었는데 시간을 계획적으로 쓰고 싶을 때~

기존에 텔레그램 사용자라면 추가로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인터벌 타이머 기능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텔레그램과 다른 서비스를 엮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머리를 쓰면 더 재밌는 구성이나 연결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봇 제작자님에게 감사드리며~스파씨바~ ;; 새해에는 시간 계획 잘 지키는 착한 어린이가 됩시다.

(2020년 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