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사용기

미밴드5 (Xiaomi Mi Band 5) 사용기

미밴드5 구입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가 써 본 소감을 공유합니다.

1. 미밴드5 – 무엇이 달라졌나?

미밴드 시리즈를 오랫동안 썼네요. 이번에는 뭐가 달라졌을까요?

미밴드5 디스플레이 크기 증가
△ 20% 사이즈업 디스플레이 – 미밴드5 (사진: 샤오미)
  • 폼팩터 : 미세하게 크기가 달라져서 미밴드 4 스트랩이나 충전기 호환 안 된다고 합니다. 스트랩은 이미 알리에 많이 풀렸습니다. 미밴드4에 비해 커진 건 맞지만 사실 큰 체감은 안 되기 때문에 미밴드4 사이즈가 딱 좋았다 하시던 분들은 큰 불만 없이 미밴드5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미밴드5, 미밴드4 본체 크기 비교
△ 미밴드 5 (상) vs. 미밴드 4 (하)
  • 디스플레이 20% UP : 알 크기는 비슷하지만 표시되는 디스플레이 영역은 더 넓어졌습니다. 1.1인치 AMOLED 채용. 126*294 해상도. 전작 대비 20% 커진 화면. 확실히 문자 오면 한 글자라도 더 보이는 게 유리하죠. 효율 때문인지 색심도가 24bit에서 오히려 16bit로 내려갔는데, 작은 화면에서 표현력이 급감했다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미밴드4 vs 미밴드5 디스플레이 해상도 비교
△ 같은 스타일로 제작된 미밴드4,5 스크린 크기 비교 (amazfitwatchfaces.com)
  • 6축 센서 도입 : 3축 가속도 센서랑 3축 자이로스코프 센서가 들어갔습니다. 밴드 본체가 어떤 방향으로 어떤 힘을 받으면서 움직이는지 더 잘 측정할 수 있게 되면서 실내 트레드밀이나 줄넘기 동작, 요가 등을 측정한다고 합니다. 물론 런닝 머신 위에서 몸에 손을 붙이거나 손잡이 잡고 다리만 움직이면 미밴드가 제대로 측정하기 힘들테니까 한계는 여전히 있습니다.
미밴드5 - 설계
△ 실내 운동 측정 위해 센서 추가하고 설계 변경 (사진: 샤오미)
  • PPG 심박 센서 정확도 개선 : 심박 측정이 최대 50% 개선되었다고 주장합니다. 운동하는 상황이 아닌데 심박이 올라간다거나 하면 경고해주는 기능도 들어갔습니다. 24시간 동안 정기적으로 심박수를 체크해서 그래프로 보여주네요. 그러나 저는 배터리 때문에 항상 꺼둡니다 …
미밴드5 - 심박 이상 경고
△ 운동하는 상황이 아닌데 갑자기 심박이 치솟는 시간대를 보여주고 경고합니다 (미밴드5) (사진: 샤오미)
  • 자석 충전 : 본체 분리하지 않고 자석 케이블로 착~ 붙여서 충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배터리가 125mAh로 미밴드4의 135mAh보다 용량이 줄어들었습니다. 센서 넣으려고 자리 필요해서 그런 건지… 결국 미밴드4가 1회 충전으로 20일 정도를 보장했으나 미밴드5는 14일 정도를 말하네요. 이게 별 거 아닌 거 같지만 미밴드2 한 달 이상 충전 없이 사용하던 거 생각하면 아쉽습니다. 완충 시간은 2시간 미만으로 미밴드 4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 무게 : 스트랩 빼고 본체만 11.9g 입니다. 미밴드4 알은 10.6g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거의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미밴드5 - 11가지 스포츠모드
△ 11개의 전문 스포츠 모드 추가 – 미밴드 5 (사진: 샤오미)
  • 스포츠 모드 : 야외 달리기와 파워워킹(빠르게 걷기), 수영 외에 로잉머신, 일립티컬, 요가, 실내 자전거, 줄넘기, 트레드밀, 요가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 건강 측정 기능 향상 : 월경주기 계산해서 미리 대비할 수 있게 돕고, REM 수면 측정해서 깊은 수면과 따로 표시합니다. 낮잠 측정 가능해져서 이제 낮밤 바뀌신 분들 수면 측정 가능해요. 스트레스 모니터링이나 호흡 가이드로 너무 움직임 없고 호흡이 불규칙한 상황에서 몸을 좀 풀고 심호흡하도록 돕습니다. PAI 활력 지수가 도입되어 단순히 걸음 수 외에 여러 항목들을 종합해 내 나이와 체중 대비 내 운동 정도를 100점 만점에 몇 점인지 표시합니다.
  • 기타 유용한 기능 : 화면 좌우로 쓸어 넘겨 음악 재생 컨트롤합니다. 다음 곡, 이전 곡, 볼륨 조정 되고요. 카톡, 문자, 전화 온 사람 표시하기라든가 특정 날짜 정말 중요한 알람은 메시지와 함께 손목에서 진동하도록 예약하는 리마인더 기능 등도 여전히 사용 가능합니다.

2. 워치페이스 맞춤 설정

연결은 간단해요. 아이폰 기준으로 Mi Home 에서 기존 밴드 연결 해제하고, 기기의 블루투스 기기 목록에서도 이전 기기의 연결을 삭제합니다. 그리고 Mifit 앱에서 새 기기 추가를 눌러 미밴드5를 찾아 연결하면 끝이죠.

2.1. 포토 워치페이스

최초 연결하면 Mi Fit 앱에서 위와 같은 미리보기가 나오는데요. 1) 한 화면 안의 영역별 커스터마이징 지원 2) 밴드에서 스마트폰 재생 컨트롤 3) 원격 셔터 기능이 가능하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좋아하는 사진을 배경으로 두고, 표시 폰트 색상을 어울리는 색상으로 맞춰 만들 수 있어요. 화면상으로는 화질이 떨어져보이는데, 사실 스크린이 작고 평소에 멀리서 보게 되기 때문에 볼 만합니다.

2.2. 미밴드 기본 워치페이스 맞춤설정

사실 Mi Fit에서 제공하는 것보다 기본으로 기기에 내장된 워치페이스가 깔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전체 화면을 분할해서 삽입하고 싶은 위젯을 바꿀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기기를 아래로 쓸어내린 뒤, “..More” 메뉴로 진입 후, “Band display” 항목에서 커스텀 설정이 가능한 워치페이스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설정 아이콘을 눌러서 변경이 가능한 영역별로 원하는 정보를 표시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미밴드5 워치페이스 커스터마이징
△ 미밴드5 워치페이스 커스터마이징

상단 왼쪽부터 오늘 현재까지 걸음수, 소모 칼로리, 현재 기기의 배터리, 24시간 기준, 심박 측정치 연속표시입니다. 하단 왼쪽부터 현재 심박, PAI 수치, 최근 7일간PAI 그래프, 시간당 걸음수 변화 그래프입니다. 꽤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PAI 수치는 전 배터리 닳는 게 싫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만, 궁금하신 분은 Xiaomi Mi Band 5에서 PAI를 사용하는 방법 및 기능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같은 걸음수라도 오전/오후 이렇게 시간대별로 계속 변화를 보고 싶은 사람 등등 필요에 따라 늘 첫 화면에 정보를 표시할 수 있죠. 또한 각 위젯을 누르면 더 자세한 정보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걸음수 표시 부분을 누르면 거리 정보가 추가로 표시된다든지~

미밴드5 워치페이스 커스터마이징
△ 미밴드5 워치페이스 커스터마이징

더 있습니다. 상단 왼쪽부터 오늘 날씨와 최고/최저 기온, 습도와 UV수치, 알람시간 표시입니다. 하단 왼쪽부터 일출/일몰 시간, 공기질, 스케줄 미리알림입니다. 개인적으로 미핏 앱을 통해서 들어오는 날씨 데이터가 어디서 오는지 모르겠네요. 잘 안 보는 편입니다. 알람 표시는 좋은 거 같아요. 다음 알람 울리는 시간 보이고, 누르면 바로 리스트 뜨면서 알람 켜고 끄고 할 수 있습니다. 스케줄은 지금 저 위의 워치페이스에선 첫 화면에 글자까지 안 나오는 게 아쉬운데, 누르면 해당 시간에 할 일이 표시됩니다.

스케줄 표시 화면 - 미밴드5
△ 스케줄 표시 화면 – 미밴드5

위젯이 하단에 하나만 있는 단순한 워치페이스에서는 리마인더 내용까지 표시됩니다. 물론 이 리마인더는 Mi-Fit 앱에 복잡하게 들어가서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 수시로 입력하고, 수정하는 할일관리 앱을 대신하기는 힘들어요. 그런데 특정 요일이나 시간에 반복해야 하는 일을 미리 넣어두면 정말 좋습니다. 가령 월요일 10시마다 회의를 한다거나, 매일 특정 시각에 약을 먹어야 한다거나 등등~ 핸드폰 알람 대신 조용히 손목에서도 알림을 받을 수 있어요. 10분 스누즈도 됩니다.

3. 미밴드5 정발용 한글 폰트 적용하기

쿠팡에서 정식 발매판을 구입하면 한글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 보이면 펌웨어 업데이트하면 보일 거에요. 하지만 폰트가 영 못생겼기 때문에~ 조금 수정해주면 좋습니다.

아이폰 기준으로 기본 순서는,

  1. 이미 Mi Fit 과 밴드 연결을 마친 후,
  2. AmazTools 앱을 다운로드하고 More .. 탭 > New Connection 메뉴를 통해 미밴드5 연결
  3. MorbryThing 님 블로그를 통해 정발판용으로 배포되는 폰트파일(.ft)을 확보하세요. 적용 방법이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초보자 분들이라도 유튜브 영상 보시면 금방 따라하실 겁니다.
  4. 해당 폰트 파일을 Amazfit 통해서 Install Custom File 메뉴를 통해 미밴드 기기에 올려주세요.

폰트 파일은 보통 한 번만 올려주면 Mi Fit 앱 업데이트 되어도 계속 잘 적용되더군요. 제 경우엔 적용 후에 미밴드 기기가 영어로 다시 바뀌던데, Mi Fit 앱에서 언어 설정을 영어 > 한국어로 다시 바꿔주니 변경된 폰트가 잘 적용되었습니다.

미밴드5 가독성 한글 폰트 적용 전후
△ 미밴드 폰트 가독성 개선 (좌: 기본폰트 / 우: 개선버전)

별 차이 없어 보일 수도 있는데, “달리기” 부분을 보시면 훨씬 보기 좋습니다!

4. 미밴드5 관련 질문 리스트

제가 스스로 궁금했던 내용이랑, 인터넷에서 사람들이 자주 묻고 답하는 내용을 수집해 보았습니다.

미밴드5 컬러 스트랩
  • 미밴드4 스트랩 호환되나? — 안 됩니다. 충전기도 호환 안 됩니다. 자석 방식의 충전 케이블은 알리에서 2천원이면 추가 구매 가능하네요.
  • 런닝머신 측정 정확한가? — 손을 내리고 달리면 운동 중지(pause)로 인식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즉, 전형적인 특정 동작을 하지 않으면 제대로 측정되지 않는 듯 하네요.
  • 요가 측정을 어떻게 한다는 걸까? — 경과 시간, 팔 움직임, 심박수 등을 측정해서 소모 칼로리와 릴렉스되는지를 보는 거 같습니다. 과거에는 이런 정적인 실내 운동을 하루 운동 시간에 포함시키기 힘들었기 때문에 … 일단 의식적으로 운동 시간을 몇 분 가졌다는 걸 계속 기록하고, 기록이 쌓이면 꾸준히 운동을 해왔는지 등등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게 된다는 게 좋네요. Mi Fit 앱에서 “내 운동” 탭에 오늘의 소모 칼로리에 요가활동 에너지가 합산되고, 칼로리 소모 상세 그래프에서 최근 7일/30일간 어떤 운동을 하면서 에너지를 썼는지 볼 수 있습니다. 걷기/빠르게 걷기/달리기는 자동 측정되지만 “요가”처럼 의식적으로 행하는 실내 운동이 따로 분류되어 기록되는 구조입니다.
미밴드5 요가 측정
△ 미밴드5 요가 측정
  • 사이클 측정 정확한가?레딧 사용자가 올린 스크린샷을 보시면 특히 강도 있는 운동할 때 BPM 변화를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는 거 같습니다. 그래도 미밴드4보다는 좋아졌다는 평.
  • 스마트폰 배터리 영향? –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사용자에 따라서 미핏 설치 후 폰 충전 주기가 좀 짧아졌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 밴드 12/24 시간표시 변경 방법? — 핸드폰 시간 표시 따라간다고 합니다.
  • 직구로 NFC 지원 밴드 구입하면 할 수 있는 것? — NFC 버전은 알리나 타오바오에서 직구해야 하며, 가격이 살짝 더 높습니다. 구입 후 Mi Wear를 통해 카드 등록하려면 중국 계정도 생성해야 하고 .. 귀찮은 작업이 뒤따릅니다. 그래도 100% 장담은 못하지만 아파트 현관키 정도는 따로 화면 조작 없이 갖다대면 열리게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유튜브에 보니 알리페이 연동해서 상하이에서 지하철 승하차 가능하다고 하고요. 하지만 한국 교통카드 성공은 힘들다는 결론이 이미 났고요. 최근엔 아파트 현관카드도 암호화하는 추세여서 복사가 안 될 확률이 높습니다.결론: 돈+시간+에너지 들여서 아파트 도어락 미밴드로 열어보는 게 목표라면 도전할 수 있지만 장담은 못 함.
  • 쿠팡에서 샀는데 한글로 안 나와요. — 박스 뒷면에 쿠팡 인증 스티커 확인 후 정식 발매 제품이 맞으면 보통 펌웨어 업그레이드하면 한글 나옵니다.
  • 운동했는데 미핏 앱에 안 보여요 — 미핏 앱을 끌어내려 동기화를 수행하세요.
  • 걷기 운동하는데 측정이 계속 멈춰요 — 미핏 앱에서 걷기 운동 설정에 “자동 일시정지”를 끄세요.
  • 스트랩 품질/색상 추천? — 이번 스트랩이 가렵거나 자극 유발한다는 의견도 몇 군데서 봤습니다. 적응이 안 되면 다른 재질의 스트랩을 알리 등에서 직구하면 될 겁니다. 그래도 실리콘 스트랩 중에서는 정품의 질이 좋은 편으로 5천원 정도 합니다.
  • 배터리가 너무 빨리 닳아요 — PAI 측정, 자동 심박수 모니터링을 끄세요. 또는 모니터링 방식을 자동에서 “수면 도우미” 정도로만 바꿔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측정 주기가 1분 이상이면 PAI 측정은 안 됩니다.
  • 낮잠 잤는데 측정 안 돼요 — 낮잠도 제대로 누워서 자야 측정된다고 합니다.
미밴드5 - REM 수면 측정, 낮잠 측정
  • 진동이 약해요 — 진동 커스터마이징 가능합니다. 더 세게 울리게 할 순 없지만, 더 길게 울리게 할 순 있어요. 특정 앱의 알림에 특정한 패턴의 진동을 만들어서 할당 가능합니다.
  • 생리 주기 측정 유용할까요? — 잘 모르겠습니다… 홈페이지에 따르면 세로로 타임라인 그려두고 오늘 기준으로 어떤 시점을 지나는지 보여주는 거 같네요.
미밴드5 - 생리주기 측정
  • 충전 사이클? — 수면 도우미, 심박 자동 측정을 모두 끄면 20일 정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자석형 케이블로 바뀌어서 수시로 충전하면 됩니다.
미밴드5 자석 충전 방식

5. 결론

저는 오히려 밴드가 처음이라면 미밴드4 정도가 2만원대에 가장 실용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좋은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미밴드4 사용에 거의 불편을 못 느꼈다면 굳이 넘어가야 할 이유는 잘 모르겠어요..

충전 케이블 변경이 가장 반가운 변화라는 사람들도 있지만, 저는 표시 영역이 20% 확대되어 화면 상하단에 실시간 수치를 관찰하고 싶은 사람에게 미밴드5를 권하고 싶네요. 스마트워치는 비싸고 거추장스럽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밴드류를 차는 걸텐데, 아주아주 약간 아쉬운 화면 크기를 조금 보완해서 좀 더 많은 정보를 보여준다는 점이 좋아요.

하지만 PAI 수치로 건강을 종합 점수로 보여준다든가, 요가를 측정한다든가, 심박이나 호흡을 측정하는 게 생활에 그리 큰 도움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업계는 분명 “건강 측정”을 이런 제품의 미래라고 생각하는 거 같습니다. 앞으로도 더 정밀하게 측정해서 데이터를 보관하고 건강에 대한 조언을 하겠다면서 여러 제품들이 경쟁하겠지요…

하지만 전 미밴드는 역시 저렴한 가격에 걸음 수 측정 + 오래가는 배터리 + 수면 측정 + 스마트폰에서 오는 알림을 일부라도 전달해서 중요한 일을 놓치지 않도록 약간 보조해주는 역할 정도면 된 거 아닐까 싶어요.

(2020년 10월)

2 replies on “미밴드5 (Xiaomi Mi Band 5) 사용기”

후기 감사합니다! 미밴드 4 잘 쓰고 있는 상황에서 그냥 버텨야겠네요.ㅎㅎ
애플워치 SE나 6세대 모두 매력있게 보이던데 가성비는 역시 미밴드겠죠?…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