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사용기

샤오미 미밴드 6 NFC 버전 사용기 (도어락 등록 포함)

미밴드 6 도착했습니다. 직장 사람들 손목에 언제부턴가 미밴드가 많이 보입니다. “그거나 하나 사볼까”라면서 하나씩 차시더군요. 실제 미밴드는 전 세계 판매량이 1억2천만 대로 원래 히트작이었지만, 최근 이쪽 시장이 더 확대되는 분위기이고 적어도 워치를 제외한 스마트밴드 쪽에선 미밴드가 시장의 거의 30%를 먹고 있다네요. “5만 원짜리 한 장으로 시계도 되고 걸음도 측정”하려고 사람들이 지갑을 엽니다.

1. 미밴드 6 vs. 미밴드 5

가격미밴드6미밴드 5
정식수입(출시전)33,000원
중국내수용, 직구45,000원36,000원
중국내수용 NFC지원, 직구56,000원42,000원
*가격은 2021년 5월말 Q0010 검색 기준.

애프터 서비스가 걱정되면 국내 정식 수입을 기다려 쿠팡에서 구입하는 걸 추천합니다. 글로벌판은 국내 정식 출시가 되면 굳이 직구로 구입할 이유가 없습니다. NFC 버전은 수입 가능성이 낮아서 필요하면 지금 직구를 바로 노리는 게 좋은데요. 미밴드 NFC 버전을 구입하는 이유는 교통카드까지는 아니더라도 국내에서 현관 도어락이나 출입문 태그가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스펙을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미밴드 6미밴드 5
디스플레이1.56인치 AMOLED
152×486 해상도
326ppi
최대밝기 450nit
3D 강화유리 터치스크린
1.1인치 AMOLED
126×294 해상도
291ppi
최대밝기 450nit
2.5D 강화유리 터치스크린
센서PPG 심박 센서
6축 모션 센서
3축 가속도계
3축 자이로 센서
바로미터
SpO2 센서
자체GPS 없음
(NFC)
PPG 심박 센서
6축 모션 센서
3축 가속도계
3축 자이로 센서
바로미터
근접 센서
Digital MEMS 마이크로폰
자체GPS없음
(NFC)
배터리125mAh
14일 (업계주장)
125mAh
14일 (업계주장)
연결방식블루투스 5.0블루투스 5.0
메모리2MB RAM
32MB 플래시 메모리
512KB RAM
16MB 플래시 메모리
기능운동모드 30가지
6개 운동 자동인식
SpO2(혈중산소포화도)
수면 추적
호흡, 스트레스, 생리주기
오래 앉음 경고
PAI (개인활동지수)
카메라 원격 셔터
운동모드 11가지
심박 측정
수면 추적
호흡, 스트레스, 생리주기
오래 앉음 경고
PAI (개인활동지수)
카메라 원격 셔터
방수5ATM
(50미터 30분)
5ATM
(50미터 30분)
충전자석 충전케이블
충전시간 최대 2시간
자석 충전케이블
충전시간 최대 2시간
지원기기안드로이드 5.0 이상
iOS 10 이상
안드로이드 5.0 이상
iOS 10 이상
유닛 무게12.8g11.9g
유닛 크기47.4×18.6×12.7mm46.95×18.15×12.45mm
* NFC 센서는 해당 모델에 한함.

미밴드 6 들어 가장 큰 변화는 화면 크기가 비약적으로 증대했다는 점이에요. 화질도 좋아져서 스마트폰 화면처럼 선명한 326ppi 컬러스크린입니다. 혈중산소포화도 센서가 적용됩니다. 기타 운동모드 지원이 확대되었다는 것, 자동으로 걷거나 달릴 때 운동을 인식하는 기능이 추가된 점이 있습니다. 살짝 더 무거워졌지만 체감하긴 힘들며, 유닛 크기가 거의 전작과 동일해서 스트랩 호환이 된다고 합니다. 충전 케이블은 완벽히 동일해 보입니다.

2. 처음 설정 따라하기

일반 버전은 별로 신경쓸 게 없지만, 카드를 심어서 도어락 열기를 시도해보고 싶다면 샤오미 중국 계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작성한 샤오미 중국 계정 만드는 방법은 미밴드 5 NFC 사용기를 참고하면 미밴드6 NFC 초기 설정을 무난하게 마무리할 수 있을 겁니다.

전작 대비 좀 달라진 점이라면, △ Mi Fit 만으로 카드 입력 성공했다는 사람 등장, △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지원 하한선이 올라와 일부 구형 기기에서 등록이 불가, △ 같은 카드인데도 등록이 안 되거나 미밴드 5보다 호환성이 떨어진다는 평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래의 수순을 따라서 진행해 보세요.

  1. 샤오미 중국 계정이 없으면 웹에서 만든다.
  2. 기존 사용하던 Mi Fit 앱이 중국 아이디가 아니면 일단 기기 연결(페어링) 해제한다. 그리고 로그아웃 후, 중국 아이디로 다시 로그인.
  3. 만약 기존 사용하던 Mi Fit 앱이 이미 샤오미 중국 아이디로 로그인되어 있다면, 기존 기기만 연결 해제한다. 이 때 해당 기기에 카드가 등록되어 있다면 안전하게 카드를 먼저 삭제 후 페어링 해제하는 것을 추천. 나중에 다른 기기에 페어링했을 때 카드가 살아있기를 원한다면 페어링만 해제.
  4. 이제 Mi Fit에서 미밴드6 을 새로 연결한다.
  5. 새로운 카드키를 등록 시도한다. 되면 다행. 안 되면?
  6. 안 되면 .. 다시 기기 페어링 해제 후… 기기 블루투스 메뉴에서도 미밴드6를 삭제.
  7. 아이폰이라면 별도의 안드로이드 기기를 준비하고 기기에 Xiaomi Wear 앱을 설치한다. 본인의 기기가 이미 안드로이드 기기라면 본인 기기에 Xiaomi Wear 앱을 설치. 기존에는 .apk 를 직접 구해서 설치했으나, 구글 플레이스토어 버전 설치해도 됨.
  8. Xiaomi Wear 앱에 샤오미 중국 아이디로 로그인하고, 미밴드 6 페어링. 이 때 안드로이드 기기가 너무 구형이어서 5.0 정도의 운영체제가 깔려있는 경우 잘 안 되더군요. 가급적 최신 안드 기기를 이용하는 걸 추천.
  9. 동기화 완료되면 카드 등록을 시도. 미밴드 기기보다는 Phone을 이용해 카드를 읽어들여 넣는 것을 추천.
  10. 카드에 따라 미밴드5에서 분명히 등록되던 카드라도 호환되지 않는 카드라고 뜰 수 있습니다. 또는 잘 들어갔는데도 미밴드5로 열리던 문이 미밴드6에서는 안 열리기도 하더군요. 어쩔 수 없습니다…. 일부 암호화된 카드의 경우 암호 풀어서 복사해주는 기기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11. 어쨌든 카드 들어가면 미밴드 6 기기 화면에서 카드 메뉴로 들어가서 카드가 들어왔는지 확인.
  12. 이제 Xiaomi Wear 앱에서 기기와 페어링 해제. 블루투스 메뉴에서 미밴드 6 삭제.
  13. 다시 원래 기기의 Mi Fit 앱에서 미밴드 6 기기 추가. 동기화 마치고 Mi Fit 의 카드 메뉴로 진입해서 카드가 보이는지 확인. 샤오미 아이디 인증을 1회 요구할 수 있음.
  14. 미밴드 6부터 한글 폰트를 기본 지원해서 카톡이나 문자 오면 한글로 보입니다만, 원한다면 글자 깨지는 경우를 줄이고 가독성 높이기 위해 Morbrything님의 한글 폰트와 한글 패치를 입혀줄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AmazTools 앱을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Notify for Mi Band 앱을 설치해서 커스텀 패치나 폰트를 넣으세요. 저는 메뉴는 영어로 보고, 한글 폰트만 집어넣어서 사용중입니다.

3. 미밴드 5, 미밴드 6 – 비교 사진 모음

미밴드 6 디스플레이
△ 미밴드 6 – 거의 화면 전체가 액정이며 해상도도 높다
미밴드 6, 미밴드 5 크기 비교
△ 미밴드6(좌), 미밴드5(우). 손목에 찼을 때 차이를 알기 어렵다.

4. 미밴드 5, 미밴드 6 둘 다 써보니…

세팅을 마쳐보니, 아래 사항을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듯.

  • NFC 호환성은 미밴드5가 더 뛰어납니다. 기존에 잘 열리던 현관문에 같은 카드를 넣었는데도 미밴드5에서는 열리고, 미밴드6에서는 안 열리네요.
  • 미밴드6의 화면이 조금 커졌다고 하지만 문자나 알림 내용을 약간 더 읽을 수 있다는 게 꽤 체감이 됩니다. 특히 위아래 모서리에 전송 시간이라든지, 확인 버튼을 배치하니까 화면 배치가 깔끔하고 가독성도 좋아졌죠. 미밴드에서 사진 감상할 건 아니지만, 적어도 가끔 미밴드 화면에서 뭐라고 문자가 왔는지 읽어본 적이 있었다면 미밴드6을 추천합니다.
  • 진동은 미밴드5가 저는 더 좋았습니다. 미밴드6 진동을 자꾸 놓치게 되네요. 사실 최고의 진동은 미밴드2의 싸구려틱한 부르릉~이었지요 ;;

결론적으로 NFC 태그 실패가 부담스럽다면 미밴드5를 추천. 또한 진동과 알림 기능이 중요하고 미밴드를 알림 용도로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미밴드5를 추천. NFC 태깅 성공 확률이 조금 낮아도 일단 돈 만 원 더 써서 예쁜 화면을 보기 원하면 미밴드6를 추천. 미밴드 화면에서 몇 글자라도 더 읽기를 원했다면 미밴드6를 추천.

(2021년 5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